메뉴 건너뛰기

바다풍경펜션

완도군 약산면 약산도(조약도) 고둥은 어떻게 먹을까요

버말이.....된장국이 최고죠

admin 2021.02.28 13:35 조회 수 : 920

 

 완도군 약산면 가사해수욕장의 아름다운 바다와 숲이 어우러진 바다풍경 펜션민박에서 알려드리는 고둥류 먹는방법입니다. 고둥류가 살고 있는 현장사진등을 조합하여 현장에서 잡아서 손질하고 드실 수 있는 방법을 쉽게 알아보실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습니다. 드시는 방법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버말이(현지에서는 베말이라고 부름)


sea03.jpg

 


sea04.jpg
바위에 붙어 있는 버말이


버말이(현지에서 베말이라고 부름)는 바위에 달라붙어 살고 있으며 손으로는 뗄 수 없을 정도로 강하게 붙어 있습니다.
물을 담고 비벼주어 껍질의 이물질을 대략 제거하고 된장국이나 시레기국에 껍질채 넣어 국을 끓여 드시면 매우 시원한 국물맛이 으뜸입니다. 또한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면 껍질과 알맹이가 분류됩니다. 알맹이는 기타 양념을 하여 무침드로 드실 수 있고, 탕으로도 드실 수 있고, 죽으로도 드실 수 있습니다.  어려서는 특별메뉴로 불에 살짝 구워서 먹기도 했답니다.  

이 자료는 완도군 약산면 가사리 가사해수욕장 위 바다풍경 펜션민박에서 직접 현장에서 돌틈에 숨어 있거나 돌을 뒤집어 숨어있는 고둥의 모습을 전과 후를 비교하며 직접 촬영하여 생동감 있게 제공하고 있으며,  세부 사진자료는 사진 갤러리/ 바닷가 고둥잡이의 체험에 기록하였습니다.

 

 

 

굵은 줄 격판담치 바로가기

 

 


 바다풍경펜션  II   시골향 가득 가사민박 II  바다낚시   II  낚시배  II  조황정보  II  약산해안치유의숲  II  바닷가 체험활동  II  오시는 길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