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바다풍경펜션

완도군 약산면 약산도(조약도)의 고둥잡이 체험

고둥을 어디에서 어떻게 잡을까요?

admin 2021.02.28 14:15 조회 수 : 240

 

 

 전남 완도군 약산면 가사해수욕장 주변의 바닷가에서 고둥를 잡으시는 체험을 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이 코너를 마련하였습니다.
아래의 공지 '약산면 가사해수욕장 주변의 고둥잡이 체험'에는 거둥잡이 체험장소 등 유익한 정보들이 있습니다. 반드시 읽어 보세요.
저희 바다풍경 펜션민박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모든 분들이 열람은 가능하나 등록은 하실 수 없습니다.

 

 고둥을 어디서 어떻게 잡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면서 하나 하나 설명드리지요

 

godoong01.jpg
작고 굵은 돌 틈 사이에 붙어 있는 참고둥이 보이시나요?  큰 돌의 주변에 있는 작은 돌들을 뒤집으면 이렇게 고둥이 있습니다.  

godoong02.jpg
 큰 바위와 바위의 틈사이에도 참고둥과 두드럭고둥(지역명 매운고동), 버말이 등이 숨어 있거나 붙어 있습니다.

godoong03.jpg
 큰 바위의 바닷말이 붙어 있는 주변에도 고둥과 여러가지 고둥류들이 바닷말에 몸을 숨기거나 바위틈에 숨어서 붙어 있지요.

godoong04.jpg
 큰 바위의 우뭇가사리 주변에 붙어 있는 참고둥이 보이네요.

godoong05.jpg
 바닷말이 자라는 사이에도 두드럭고둥(지역명 매운고둥)이 숨어 있다가 제게 틀켰네요 .

godoong06.jpg
 물이 들어오고 있는 돌들이 보이네요.... 이런 바위를 뒤집거나 틈사이를 들여다 보면 갖가지 해산물이 숨어 있답니다.

godoong07.jpg
 몇마리의 두드럭고둥이 한꺼번에 붙어 있는 모습도 보입니다.  특히 산란기에는 바위와 바위사이의 어두운 곳에서는 엄청나게 많은 수의
두드럭 고둥이 붙어있는 경우도 있지요. 

godoong08.jpg
 물이 고인 웅덩이 주변에 두드럭고둥과 버말이가 보입니다.  이렇게 물이 고인 웅덩이게는 해삼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godoong09.jpg
 큰 바위의 갈라진 틈사이에서는 전복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많습니다.  숨어 있는 고둥이 고개를 숙이고 있네요....사람들이 못 볼까봐 

godoong10.jpg
 큰 바위에는 톳과 파래가 붙어서 자라고 있습니다. 이런 해초류 뒤에도 숨어있는 고둥들이 있답니다.

godoong11.jpg
 파래 아시죠?....

godoong11.jpg
 큰 바위에는 톳이 자라고, 주변엔 군부(지역명 군봇)과 석화(굴)가 자라고 있습니다.

godoong13.jpg
 홍합의 일종으로 홍합과 사촌간이나 될 듯한 굵은줄격판담치(지역명-오가재비)가 바위에 붙어 자라고 있고, 크기는 홍합에 비해 매우 작습니다.  가장자리에 붙어 있는 굵은 크기의 담치만을 골라 깨끗이 씻은 다음 삶아 먹거나 무침을 해서 먹습니다.  국물 맛이 끝내 주지요!!!

godoong14.jpg
 바위의 틈사이에는 참고둥이 숨어 있습니다.

godoong15.jpg
 유심히 쳐다보면 도움이 될 수 있는 큰 바위의 틈새..... 이런 돌틈엔 전복, 고둥류가 숨어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지요. 

godoong16.jpg
 위에서 처럼 이렇게 큰 바위의 틈새에는 여러가지의 고둥이 숨어 있고, 자연산 전복이 살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godoong17.jpg
 물 위의 높은 지역에는 거북손과 따개비가 자라고 있습니다. 

godoong18.jpg
 거북손과 따개비들

godoong19.jpg
 바위에 붙어 자란 여러가지 고둥들

 

godoong20.jpg
 물이 고인 웅덩이에는 말미잘도 자라고 있습니다.

godoong21.jpg
 이런 웅덩이에는 해삼이 자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godoong22.jpg
 자 이제 참고둥을 잡아 볼까요!!!  큰 바위의 틈사이 작은 돌들이 있는 곳에 참고둥이 이렇게 숨어서 있지요... 머리만 숙이면 못볼줄 알고.. 


godoong23.jpg
 작은 돌들을 집어 내보니 와~~~ 많다.... 고둥

godoong24.jpg
 숨어 있는 고둥을 꺼내보니 여러마리가  있고 돌틈엔 아직도 남아 있네요.....

godoong25.jpg
 작은 돌틈에도 고둥이 살짝 보이네요.....

godoong26.jpg
 자 조금 큰돌을 꺼내 그 아래에 고둥이 몇개나 숨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중앙에 있는 돌을 옮겨볼까 합니다. 자~알~ 보세요.....

godoong27.jpg
 위에 있던 조금 큰돌을 꺼냈습니다. 뭐가 보이나요..... 저는 고둥이 보이는데요.... 잘 안보인다구요?  그럼 가까이서 촬영해 볼까요?

godoong28.jpg
 좀 더 가까이서 보니 여기 저기 많이 숨어 있었네요...

godoong29.jpg
 큰 돌의 아랫부분의 작은 돌이 있는 곳을 쳐다보니 이렇게 숨어 있네요.... 

godoong30.jpg
 자 보세요....돌 아래 숨어 있으면 못 볼줄 알았는데...... 제가 윗부분의 작은 돌을 들어냈어요.

godoong31.jpg
 작은 돌이 있는 곳에 조금 큰 돌을 뒤집었어요.... 그아래 숨어 있는 고둥을 잡으려구요.

godoong32.jpg
여긴 조금 더 큰 돌을 옆으로 움직이고 그 아래 숨어 있는 고둥을 촬영했어요.  잘 보셨나요. 담에 현장에 가시면 잡으실 수 있겠지요?

 

 

고둥잡이 체험장소 바로가기

 

 

메인페이지 바로가기

 


외부전경 Ⅱ 객실안내 Ⅱ 예약현황  바람막이야외 숯불그릴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