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바다풍경펜션

완도군 약산면 약산도(조약도)의 특산품 안내

 

 우리나라에서 자생 약초가 가장 많다는 약산면(조약도)은 130여종의 약초가 자생하며 이중 삼지구엽초(음양곽)가 가장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궁중 진상품으로 널리 알려진 약산 흑염소는 삼지구엽초를 비롯한 약산에서 자생한 약초를 먹고 자라 건강 자양식품으로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또한 바다에서는 멸치,전복,다시마,미역과 함께 요즘 웰빙식품으로 인기가 매우 좋은 매생이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약산 전복

abalone001.jpg

 

전복의 맛과 효능

   날 것을 먹으면 오돌오돌 씹는 맛을 느낄 수 있으며 감칠맛을 느끼려면 익혀 먹으면 된다. 특히 미식가들이 주로 봄에서 초여름에  먹는 전복회 맛은 살이 단단해서 촉감이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일품이다. 전복은 글루타민산(뇌에 공급되는 두 가지 영양소 중 하나 포도당과 지방을 대사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중앙신경계로부터 암모니아를 제거하여 신장으로 운반하여 준다).
 글리신 등의 성분이 있어 감칠맛과 달콤한 맛이 나며 지방질이 다른 생선보다 아주 적고 단백질이 많기 때문에 중년 이상의 건강식으로 추천되고 있다.

 전복은 바위에 붙어서 갈색조류를 먹이로 하기 때문에 창자에서 해조류의 독특한 냄새가 나고 맛도 별나다. 따라서 전복의 내장은 영양성분이 풍부하고 독특한 풍미로 인해 흔히 정력제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부패가 빠르기 때문에 날 것 보다는 내장젓을 담가 먹는 것이 좋다.
 전복의 수명은 약12년으로 수온이 10~23℃의 열대 및 온대의 해역연안에 주로 서식하며, 얕은 바다의 암초나 작은 바위에  붙어서 사는데 전복의 먹이로는 주로 부착성 규조류 따위의 해초류를 먹고 산다.

 전복에는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옛부터 고급 수산물로 취급되었는데, 피부미용, 자양강장, 산후조리, 허약체질 등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식용뿐만 아니라 약용을 목적으로 드시는 분들도 많다. 일반적으로 조개류는 피로해진 신경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전복은 시신경의 피로에 뛰어난 효능을 발휘한다. 
 전복은 자양강장에 좋아 우리나라의 전복은 옛날 진시황제가 불로장생을 위해 먹는 식품으로도 유명하며 햇볕에 말린 전복 포는 옛날부터 일급 강장식품으로 알려져 왔다. 몸이 허약할 때 전복죽을 끓여 먹으면 기운이 나며, 소변이 잘 나오게 된다.

 전복은 요오드 함량이 높다. 
 그리고 머리가 아프거나 귀가 울리며 혀와 목이 마르는 증세가 있을때 전복을 먹으면 신기하게 낫기 때문에 간의 힘을 키워준다고도 알려져 있다.
 껍질은 한방에서도 석결명이라 부르며 치료약으로 쓰이고 있다. 전복은 조개류 중에서도 수분함량이 많고 단백질, 지방 함량이 적은편이다.  또, 비타민,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산모의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전복을 고아 먹이면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한다. 전복자체에도 높은 영양가를 지니고 있지만, 전복의 변에는 보다 더 높은 영양가가 있다.
 
  전복은 일단 한곳에 자리를 잡으면, 잘 이동해 다니지 않으며, 활동시간은 주로 밤이여, 갈조류, 녹조류, 홍조류 등 해초류를 먹고사는 해조식성 동물인데, 주로 미역, 다시마, 대형 갈조류를 즐겨 먹는다. 한방에서는 주로 당뇨나 고혈압 치료에 이용하기도 한다. 또한 전복내장은 초장에 찍어 미역이나 상추 등과 쌈으로 먹는다. 

  전복껍질을 식초에 담갔다가 굽고, 구운 껍질을 다시 식초에 담기를 3~4차례 거듭한 다음 곱게 가루로 만들어 하루 3회 매회 4g씩 공복에 따뜻한 물로 복용하면 눈의 노화속도를 둔화시킨다고 한다.

 

 전복 손질 방법

   1. 전복을 솔(칫솔 등)로 깨끗이 닦아준 후, 수저또는 칼을 이용하여 전복의 얇은 부분부터 전복살과 껍질이 붙은 부분을 조금씩  조금씩 잘라 분리한 다음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조심히 떼어 냅니다. 껍질은 날카로워 손을 벨 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2. 껍질과 완전히 떼어낸 후, 내장이 터지지 않도록 내장과 몸통을 분리하여 줍니다.
   3. 몸통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접시에 담아 취향에 따라 기름장이나 초장을 묻혀 드시면 됩니다.
   4. 전복의 내장은 버리지 마시고 날것이나 살짝 삶아서 드시거나, 죽을 끓일 때는 갈아서 넣어주시면 맛과  색깔이 탁월합니다. (몸통은 날것으로 드시과 남은 전복내장과 전복을 이용하여 죽을 끓이실 때는 내장의 양이 너무 많으므로 날것으로 드신 내장은  갈지 말고 몇도막으로 잘라 죽을 끓이세요. 갈은 내장이 너무 많으면 떱떨하고 개운하지 못합니다.)  
   5. 전복닭백숙, 전복삼계탕 등 몇몇 요리에서는 껍질에 묻은 이물질만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 채 조리하신게 좋습니다.

 

 전복 보관방법

     살아있는 전복은 하절기에는 약 5C에서 냉장보관시 3일정도는 살 수 있으며, 2일째까지는 회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그 후로는 살과 내장을 분리하여 살은 앞면을 솔로 문질러 씻어 냉동보관하시면 좋고, 내장은 깨끗한 물을 약간 섞어 믹서기로 잘 갈아서 냉동한 다음 죽을 끊일때 살과 같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위로